본문 바로가기

학교

창의적인 교사는 왜 배척받는가?

[창의적인 교사는 왜 배척받는가?]

창의적인 교사는 배척받습니다.
새로운 시도는 환영받지 못하기 일쑤고, 기존의 관례에서 벗어난 시도들은 무시받기 일쑤입니다.
젊은 교사들의 새로운 시도는 단순히 귀여운 일탈 정도로만 여겨지고, 주목받지 못합니다.
오히려 창의적인 교사들은 이단아가 되기 십상인데, 아무도 그들의 시도를 높이 사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 와중에 교사들은 아이러니하게도 학생들의 창의성을 신장해야 중책을 떠맏습니다.

학교는 보수적 조직입니다.
학교는 처음 만들어질 때부터 보수적인 목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지금 학교 시스템의 기원에 관해 유럽의 산업화를 그 배경으로 하는 설명이 있습니다.
산업화 이후 부모들이 일을 하는 동안 아이들을 보호하고, 나아가 장차 노동자가 될 인력을 양성할 필요에 의해 학교가 생겼다는 것입니다.
보편적인 의무취학 수준의 학교는 리더를 기르는 곳이 아니라 노동이 가능한 수준의 시민을 양성하는 곳입니다.
이와 같은 학교의 기능은 여전히 유효합니다.
학교급을 막론하고 우리는 노동자들을 기르기 위해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일합니다.
기업은 지속적으로 자신들이 필요한 노동자 양성을 위해 학교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학교는 기존의 가치를 준수하고 고수하는 곳이 됩니다.

Seth Godin은 그의 저서 <The Icarus deception>에서 아티스트 개념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에게 아트는 “새로운 틀을 구축하고 사람과 아이디어를 연결하고 규칙없이 시도하는 것”입니다.
아티스트는 “기존 질서에 도전하는 용기와 통찰력, 창조성과 결단력을 갖춘 사람”입니다.
아티스트는 대게 조직에서 외롭기 마련입니다.
왜냐하면 항상 남들이 이해하기 어려울만큼 새로운 가치를 추구하고 시도하니까요.
그러나 거대 산업 조직의 부품이 되지 않기 위해서 우리는 나만의 가치를 추구하는 아티스트가 되어야 합니다.

조직은 아티스트들에 의해 변화하고 성장합니다.
비(非) 아티스트들은 아티스트를 경계합니다.
비 아티스트들은 아티스트가 추구하는 가치를 이해하기에는 너무 보편적인 정서를 기반으로 사고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조직에서 아티스트의 비율은 매우 낮습니다.
비 아티스트들은 안정 지향적인 사고를 하기에, 안전 지대를 벗어나서 새로운 시도를 하는 아티스트가 걱정되기도 하고 두렵기도 합니다.
그러나 조직의 혁신은 아티스트들에 의해서 발생함으로 관리자들은 아티스트들의 창의성을 격려하고 인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한국 학교는 교사가 아티스트로서 살아가기 어려운 곳입니다.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100대 교육과정 연구대회, 학교 관리체계, 교육청의 지침 전달 방법, 승진 체계 등 모든 것들이 Top-down 형태입니다.
여기에는 교사가 새로운 창의력을 발휘할 여유가 없습니다.
학교 문화는 또 어떻습니까. 이유를 모른 채 배구대회에 나가야 하고, 동기가 없이 자주 회식 자리에 불려나가야 합니다.
용기와 역량이 있는 아티스트들은 책무를 다 하되, 불필요한 관례는 과감히 거부합니다.
그러나 이런 일이 모든 교사에게 쉽지는 않습니다.

과감히 새로운 영역에 도전하기를 바랍니다.
우리 모두는 아티스트의 자질을 타고 났습니다.
남들이 보기에는 뻘짓으로 보일지 모르지만, 세상에 없는 가치를 창조하고 있다면 당신은 이미 아티스트입니다.
그러나 아티스트를 이해하지 못하는 이들을 배려하는 마음을 가지세요.
내가 다름을 인정받길 원하듯 그들의 체제유지적인 다름도 인정하길 바랍니다.


'학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행복교실 7기 졸업 영상  (0) 2016.12.19
교사의 성장을 위한 공동체  (0) 2016.11.12
성폭력 예방 연수라는 이름의 폭력  (0) 2016.07.22
유연하시게  (0) 2016.07.04
수업을 잘 하는 비~이버업!!  (1) 2016.05.31